번호 | 구분 | 제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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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 | 오류사항 | 인증서 등록 시 “인증서가 아닙니다. 다른인증서를 선택해주세요” 라고 나오는 경우 |
내용 | 범용공인인증서 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 용도제한(은행용, 증권거래용 등)인증서는 전자서명법 의거한 공인인증기관의 공인인증업무준칙에 따라 은행, 보험 및 신용카드 업무, 정부 민원 업무 (단, 전자입찰 등 제외) 에만 사용 가능한 인증서로 학교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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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 | 오류사항 | “ERROR 2000 : 권한 상승이 취소되었습니다” 라고 나오는 경우 |
내용 | 1) 시작 > 모든프로그램 > 제어판 > SignGATE Certificate Management S/W, SignGATE EWS 프로그램 삭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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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 | 오류사항 | 윈도우비스타에서 “Debug Assertion Failed!” 라고 뜨거나, 인터넷창이 자꾸 닫히는 경우 |
내용 | 범용 공인인증서 등록 및 로그인 시 아래 에러 메시지 창 뜨며 등록이 안되거나,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도 시 인터넷창이 닫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. ① 도구 > 인터넷옵션 > 보안 > 신뢰할수 있는 사이트에 http://*.learn.or.kr, https://*.learn.or.kr 추가 ② 빠른실행메뉴 > 익스플로러에 마우스 우클릭 >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③ 위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이 되지 않을 경우 UAC(사용자 계정 콘트롤) 기능 비활성화 : 제어판> 사용자계정 관리 > 사용자 계정 컨트롤 사용/사용 안 함 클릭 >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의 항목의 체크를 해제한 후 확인 클릭 ④ 제어판 > 프로그램 및 기능 > SignGATE EWS v3.1 삭제 후 > 홈페이지 공인인증서 로그인 클릭 > 한국정보인증(주)-EWS Client 프로그램 설치창 뜨면 설치 진행 ⑤ 윈도우즈 업데이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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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 | 오류사항 | “SG-5000 : 발급된 인증서의 유효기간이 시작 이전입니다.” 라고 나오는 경우 |
내용 | 실제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데도 이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는 서버인증서의 유효기간과 학생분의 PC의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. 사용하는 PC시간(모니터 우측하단의 시간를 두번 클릭)을 오늘 날짜와 시간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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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 | 오류사항 | “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." 라고 나오는 경우 |
내용 | 1)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경우 - 서버인증서의 유효기간과 학생분의 PC의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. 사용하는 PC시간(모니터 우측하단의 시간를 두번 클릭)을 오늘 날짜와 시간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. 2) 최근 다른 PC에서 공인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은 경우 - 공인인증서는 가장 최근에 받은 하나만 유효합니다. 따라서 최근에 받았던 인증서를 사용하시거나 해당 인증서를 현재 갖고 있는 않은 경우에는 인증서를 다시 발급받아 사용하시면 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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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 | 이용방법 | 은행 및 증권사와 거래하지 않는 경우 공인인증서를 어떻게 발급받나요? |
내용 | 은행 및 증권사등의 금융기관과 거래하지 않는 경우에는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공인인증기관에는 한국정보인증, 코스콤, 금융결제원, 한국정보사회진흥원, 한국전자인증, 한국무역정보통신이 있으며, 각 기관별 신청/발급 방법에 따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. 예를들어, 공인인증기관 중 "한국정보인증"기관의 공인인증서 발급 방법[클릭]은 아래와 같습니다. 1) 인증서 신청하기 : 신청서 작성 및 출력, 결제 2) 신청서 및 구비서류 접수 : 등록대행기관 본인 직접방문 - 구비서류 : 공인인증서비스 신청서 1부, 신분증 앞/뒤 사본 1부(원본지참) - 한국정보인증의 지역별 등록기관 보기[클릭] 3) 인증서 발급 : 인증서 발급 안내 메일을 통해 신청서에 기재한 인증서발급용 비밀번호로 인증서 발급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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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 | 이용방법 | 공인인증서 재발급은 어느때 하나요? |
내용 | 인증서 또는 인증서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노출되었다고 의심되거나 아래의 경우와 같이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면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신 후 사용하셔야 합니다. 1.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 PC를 포맷하였는데 따로 복사해 놓은 인증서가 없는 경우 2. PC 또는 이동매체에 저장되어 있는 인증서가 삭제 또는 훼손되어 이용할 수 있는 인증서가 없는 경우 3. 가정의 PC에 인증서가 저장되어 있는데, 인증서가 저장된 이동매체가 없는 상황에서 불가피 하게 회사 PC에서 이용해야 할 경우 4. 인증서 비밀번호를 잊은 경우 5. 인증서가 폐지된 경우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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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 | 이용방법 | 인증서 비밀번호를 분실했습니다. |
내용 | 인증서 비밀번호는 인증서 발급(재발급)시 본인이 부여한 비밀번호로서 오직 본인만이 알 수 있는 정보로서 그 누구도 고객의 인증서 암호를 조회해 드릴 수는 없습니다. 만약 인증서 비밀번호가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면 그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 발급받았던 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.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수수료는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. 또한,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, 학교로 연락주시어 기존 공인인증서 등록정보 삭제를 요청하신후 삭제가 완료되면, 재발급받으신 인증서를 다시 등록하신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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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 | 이용방법 | PC를 포맷했거나 교체해서 인증서가 PC에 없습니다. |
내용 | 사용중인 PC에서 인증서가 삭제되거나 훼손되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발급받았던 기관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.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수수료는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. 또한,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기존 인증서는 사용하실 수 없으므로, 학교로 연락주시어 기존 공인인증서 등록정보 삭제를 요청하신후 삭제가 완료되면, 재발급받으신 인증서를 다시 등록하신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.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인증서를 USB 이동식 드라이브 디스크와 같은 별도 휴대용 매체에 백업 및 복사해 두는 것을 권장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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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 | 이용방법 | 여러대의 PC에서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고 싶습니다. 어떤 방법이 있나요? |
내용 | 인증서는 이동식 저장매체를 이용하여 (IC카드, 플로피 디스크, USB) 저장하여 사용하시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편리합니다. 꼭 여러대의 PC에 공인인증서를 보관하여 사용하시려면 인증서 “복사하기” 또는 “내보내기/가져오기” 방법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. 1) 인증서 복사하기 발급받은 공인인증기관의 홈페이지 > 공인인증센터 > “인증서 복사” 메뉴를 이용하여 이동식 저장 매체(플로피 디스크, USB)에 복사하거나 [C:\\Program files\\NPKI] 폴더를 이동식 저장 매체에 복사하여 원하는 PC에서 같은 경로에 옮겨 놓으면 됩니다. 2) 인증서 내보내기/가져오기 발급받은 공인인증기관의 홈페이지 > 공인인증센터 > “내보내기/가져오기” 메뉴를 이용하여 PC내의 인증서를 파일 형태로 전환하여 보관한뒤(인증서 내보내기) 인증서가 필요한 PC에서 보관하였던 인증서를 가져와 유효한 인증서로 복구하여(인증서 가져오기)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 파일 형태로 전환 되므로 이동식 저장 매체(플로피디스켓, USB 등) 없이 이메일 등을 통해 다른 PC로 옮기고자 하실 경우 유용합니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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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 | 이용방법 | 용도제한(은행용/보험용 등) 공인인증서는 왜 사용불가한가요? |
내용 | 용도제한(은행/신용카드/보험용)용 공인인증서는 전자서명법 의거한 공인인증기관의 공인인증업무준칙에 따라 은행, 보험 및 신용카드 업무, 정부 민원 업무 (단, 전자입찰 등 제외) 에만 사용 가능한 인증서로 학교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. | |
12 | 이용방법 | 왜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해야 하나요? |
내용 | 1) 공인인증서 일상에서 신원을 확인하거나 거래를 할 때 주민등록증이나 인감 또는 서명이 필요하듯 온라인에서의 거래를 증명하거나 신원 확인이 필요할 때 이를 확실히 증빙해주는 증명수단이 바로 전자인증서입니다. 공인인증서는 전자서명법에 따라 엄격한 심사를 거쳐 국가에서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으로부터 발급된 인증서를 말하며, 다양한 분야의 전자거래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2) 공인인증서 사용의 의미 본인 인증 및 금융 업무를 인터넷으로 처리하는데 가장 큰 문제는 바로 보안성 문제입니다. 인터넷의 규모가 상당히 커졌고, 그만큼 보안에 위협을 주는 해킹 기술이 발전하여, 사용자ID와 비밀번호만으로는 더 이상 안전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. 만약 해커가 중간에 사용자ID와 각종 비밀번호를 가로챌 경우 컴퓨터입장에서는 원래의 주인이 누군지 모르기 때문에 그대로 통용될 수 있습니다. 그래서 등장한 것이 전자인증서이고 이 인증서는 인터넷상에서의 주민등록증 또는 인감증명서라 할 수 있는 바, 사용자의 신분확인과 동시에 안전한 암호화 통신을 가능하게 해 줍니다. 3) 공인인증서 의무화 사용 본교는 교육과학기술부 방침이 아래와 같이 고시됨에 따라 학생 신분확인 및 대리수강/대리시험 등의 부정행위를 방지하고 아이디/패스워드 노출로 인한 불법적인 접속 및 개인정보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의무화 하게 되었습니다. {교육과학기술부 장관 고시 제2008-98호, 2008.4.22} "사이버대학은 학생 자신에 대한 인증과 강의 수강에 대한 출결 및 시험관리 등을 위하여 서버에서 학생의 신분을 인식하여 대리출석과 부정시험을 방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.“ 따라서, 강의수강(강의록, 음성강의 포함), 시험응시, 퀴즈응시는 반드시 범용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야 가능합니다. |